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YETTEO FOLK MUSEUM
민화그리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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민화는 넓게 보면 한국화(韓國畵)를 말하지만 좁게 보면 실용회화를 말한다. 민화는 무명성, 실용성, 공예성, 상징성을 지니고 있으며, 각 나라마다 고유한 신앙과 생활풍속 및 민족의 미감을 보여주는 소박한 그림이다.
민중의 즐거움, 슬픔, 삶, 죽음, 기쁨, 사랑, 미움, 자연의 아름다움 등 가시적으로 조형된 그림으로 순수하고 자유로우며 서민들의 미의식과 정서를 반영한 그림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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민화의 특징YETTEO FOLK MUSEUM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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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장식성
사랑방에는 책거리, 문자도, 수렵도, 호랑이그림을 안방에는 화사한 화훼도, 화조도, 어해도를 혼례의 신방에는 모란병풍, 화조도를 배치한다. 수연(壽宴)과 회혼례에는 평생도, 십장생 그림 등을 배치한다.
- 문살과 창호지에 다양한 장식의 문양, 그림을 붙여 잔잔하고 은은한 아름다움을 추구하고 다락문, 벽에는 산수화를 붙였다. 문배 그림, 벽 장식에도 민화를 필수적으로 사용한다. 민화는 종이뿐 아니라 꽃가마 덮개의 호피도나 몸체에도 조각했고, 널빤지, 대나무, 도자기, 가구, 문방구, 돗자리 등 의식주와 관련한 모든 곳에 사용되었다.
- 토속신앙과 세계관
민화는 상징성을 부여하여 실용성을 강조하고, 시대에 따라 문화적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.
민화가 그려진 시대의 시대상의 알 수 있는 중요한 척도이다.
- 주술적 신앙
민화는 주술적 효과를 지닌 매개체로 재앙으로부터 사람을 보호해 주고 소원을 들어주며, 벽사구복 사상이 어울린다고 생각하였다. 이는 토착적인 종교와 결합되어 주술적인 의미가 부여된 것으로 주로 호랑이그림을 많이 그렸다.
- 감수성의 표현
민화는 서민의 집단적인 미적 체험, 세계관을 자연스럽고 원초적으로 표현하였다.
이는 생활의 필요성과 공동 소유의 쾌감을 바탕으로 감상하려고 즐겼던 그림이다.
- 모방성
문인화, 도화서 화공의 그림을 철저하게 모방하여 일정한 형태로 반복적으로 그리지만 다양한 특징을 갖추고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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